건강과 요리

산뽕잎 효능과 쌈

이모이모 2022. 11. 15. 08:12

산이 좋아 산행 갔으나 산뽕잎이 있어 조금 따 왔네요
봄이면 자주 먹는 산뽕잎 쌈 정말 맛있답니다 건강을 위해 자료을 올려봅니다
인삼이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은 뽕잎을 사용하면 됩니다
천연 당뇨 치료제로도 불리는 뽕잎은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인슐린 분비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걸로 유명하죠. 게다가 혈관벽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해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에 탁월한데요.
풍부한 칼슘 덕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네요. 숙취해소 음료에 뽕잎추추물이 빠지지 않는 만큼 다양한 효능이 돋보여요

그리고 뽕잎 역시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인정받아서 시중에 유통되기 때문에 부작용 없으니까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뽕잎이 체질적으로 안 맞을 수 있으니 2~3개월 꾸준히 마시면서 몸의 변화를 느껴보세요. 저는 다들 좋다는 홍삼은 안 맞았었는데 뽕잎차는 꽤 괜찮은 효과를 보고 있어요.

참고로 뽕잎차를 구매하실 때에는 중국산 싸구려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고온으로 아무렇게나 뽕잎을 볶아 낸 제품을 피하셔야 합니다.
저렴하지만 뽕잎의 영양소도 같이 파괴 돼서 꾸준히 마셔도 의미가 없습니다.
건강하려고 마시는 건데 뽕잎효능 확실히 잡은 브랜드에서 구입하시는게 좋겠죠.

 

▣▣산뽕잎 효능

1,혈관 강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 같은 옛 의학책에는 뽕잎이 풍에 좋다고 적혔다.

풍을 맞았다는 것은 뇌졸중으로 뇌 속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진 것을 말한다.

뽕잎에는 곡식 중에서 루틴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메밀보다 루틴이 18배나 많이 들어 있는데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 혈압을 낮추는 가바라는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

옛 의학책에는 뽕나무로 지팡이를 만들거나 젓가락을 만들어 써도 중풍을 예방한다고 적혔다.


2,당뇨병 예방
누에가 당뇨병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뽕잎에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10여 종이 넘게 들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디옥시노지리마이신이라는 성분인데 이런 성분들은 쌀밥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속도를 낮추어 혈액 속으로 당분이 천천히 들어가도록 한다.

일본에서 연구한 것을 보면 유전적으로 당뇨병에 걸리게 되어 있는 쥐한테 젖을 떼자마자 뽕잎을 먹였더니 당뇨병에 걸리지 않았고 보통 먹이를 먹인 쥐는 모두 당뇨병에 걸렸다고 한다.

그 흰쥐를 해부하였더니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뽕잎을 먹인 것은 그대로 있었으나 보통 먹이를 먹인 것은 없어져 버렸다고 하였다.

또 혈액 속의 인슐린 함량도 뽕잎을 먹인 것은 정상적으로 높았으나 뽕잎을 먹이지 않은 것은 매우 낮았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나이가 들면 유전적으로 당뇨병에 걸리게 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뽕잎을 먹으면 당뇨병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또 당뇨병에 걸리게 하는 약을 날마다 먹이면서 뽕잎을 함께 먹이면 당뇨병에 걸리지 않는데 이는 뽕잎이 베타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3,혈압 안정
한국보건의료관리연구원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면 농촌 지역의 사람들이 도시에 사는 사람보다 고혈압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사람이 무려 6배나 많다고 하였다.

뽕잎은 혈압을 낮추어 주는 것 외에 혈관 안에 있는 지방 덩어리인 고지혈증과 혈관벽의 동맥경화를 막아 주고 치료하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혈압을 낮추어 준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낮춘다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성호르몬의 원료이기도 하고 세포에 기름 성분을 운반하는 등의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지방간 등의 갖가지 병이 생긴다.
뽕잎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콜레스테롤을 먹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 토끼한테 뽕잎을 먹이면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


4,혈전용해
혈전이란 혈액이 끈적끈적하게 더러워져서 막힌 것이다.

혈전은 혈관벽에 덕지덕지 달라붙어서 혈액이 순조롭게 흐르지 못하게 하고 심하면 혈관을 막아 버린다.

오래 된 수도관을 잘라 보면 곳곳에 녹이 슬고 수도관이 삭아서 수돗물이 잘 흐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수도관의 녹처럼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붙어서 혈액이 흐르지 못하게 한다.

콜레스테롤을 먹여 고콜레스테롤증이 된 흰쥐한테 뽕잎을 농축하여 먹이면 혈전은 흔적만 남기고 없어진다.


5,동맥경화 예방
혈전이 계속해서 쌓이면 동맥벽의 탄력이 줄어들어 동맥경화증이 생긴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경화증은 흔히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관상동맥 경화로 인한 협심증으로 가슴을 찢는 듯한 통증에 시달리다가 목숨을 잃게 되는데 이것이 뇌혈관에서 생기면 뇌졸중으로 반신불수가 되거나 목숨을 잃게 된다.
흰쥐를 인공적으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동맥을 염색해 보면 검은 색의 띠가 나타난다.

이런 쥐한테 뽕잎을 농축하여 먹이면 띠는 흔적만 남고 사라져 버린다.

뽕잎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6,중금속 제거
납, 수은, 카드뮴 같은 중금속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간, 뇌, 신경조직 같은 곳에 축적되어 갖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녹차를 넣고 물을 끓이면 물 속에 있는 카드뮴이 80퍼센트 없어지는데 뽕잎을 넣고 끓이면 94퍼센트가 없어진다.

또 녹차는 물 속에 있는 납을 90퍼센트 없애지만 뽕잎은 98퍼센트를 없앤다.

보리차가 옥수수차가 60-70퍼센틀 없애는 것에 견주어 뽕잎이 월등하게 중금속을 제거하는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뽕잎이나 뽕잎 농축액은 몸 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다.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뽕잎차를 마시면 금방 소변이 시원하게 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변비도 대개 없어진다.

뽕잎에는 상당히 센 이뇨작용이 있고 많은 식이 섬유가 변통을 좋게 한다.


7,노화 억제
뽕잎은 세포가 늙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뽕잎 속에는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포는 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는데 이것을 바로 제거하지 않으면 세포가 손상을 입게 된다.

이 활성산소를 없애 주는 것이 폴리페놀이다.


8,암 예방
뽕잎은 상당한 항암효과가 있다.

암세포를 배양하여 거기에 뽕잎을 삶은 물을 부어 주면 암세포의 발생이 30-70퍼센트 억제된다.

자라면서 간암에 걸리게 되어 있는 쥐한테 뽕잎을 먹였더니 암으로 죽는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9,혈액정화
혈액은 몸 밖으로 나오면 금방 엉겨서 출혈을 금방 멈출 수 있어야 하고 몸 속에서는 부드럽게 잘 흘러야 한다.

쥐한테 콜레스테롤을 많이 먹여 혈전이 생기게 하고 뽕잎을 먹였더니 혈소판이 잘 엉기지 않았다

 

◈ 뽕잎의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이 존재하지 않지만 하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이 오랫동안 섭취 할 경우 복통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는게 좋겠죠^^?

◐산뽕잎쌈 만들기◑
재료준비
산뽕잎 간장 깨소금 참기름 마늘 고추가루 잔파

▲ 산뽕잎 따와 다듬어 주시고

▲ 냄비에 소금을 조금 넣어 주시고

▲ 물이 팔팔 끓으면

▲ 산뽕잎 머리부턱 넣어 주시고

▲ 산뽕잎을 눌어 10초 있다 바로 뒤집어 주시고

▲ 바로 뒤집은 산뽕잎 건져 주시고

▲ 찬물에 담가 주시고

▲ 바로 깨끗이 씻어 주시고

▲ 바구니에 담아 주시고

접시에 담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양념장은 젓갈 간장 된장 개인 입맛에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깔끔하게 간장에 먹네요
산뽕잎 쌈이 향이 향긋하게 나 정말 맛있답니다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달래 효능과 장아찌  (0) 2022.11.18
산딸기 효능과 쨈  (2) 2022.11.17
쑥의 효능과 국  (0) 2022.11.12
감말랭이 효능  (0) 2022.11.11
울금의 효능과 수제비  (0)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