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

고사리효능과 볶음

이모이모 2025. 4. 27. 08:47

산행하면서 고사리가 있기에 조금 따와 데쳐 말려서 볶아 먹으면 맛있답니다 해마다 그 장소에 가면 먼저 따가는 사람이 있어 그냥 돌아 왔으나 올해는 왠인지 고사리을 많이 따 왔네요 올 봄에 산불이 유난이도 많이 난네요 그리하여 산마다 금지 되어 있어서 등산객이 없네요 제발 산행하면서 가스렌지 담배불 조심 해주세요 아름다운 우리강산 우리가 지겨야지요

▣▣,고사리의 효능

1. 면역력을 강화한다
고사리에는 면역 체계와 대사 세포를 활성화하는 물질이 풍부하다. 고사리가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이유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고사리는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성 다당류와 산성 다당류가 함유해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변비를 예방한다
고사리는 100g당 약 3.7g의 식이섬유를 함유한다.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가서 장운동을 돕는 성분이다. 따라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변의 양이 증가하고, 변이 부드러워져 배변이 원활해진다. 하지만 하루권장량인 20~25g 이상으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장운동이 과도하게 촉진되면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뼈 건강에 좋다
고사리는 칼슘 함량이 높은 나물이다. 특히 뿌리에는 100g당 약 592mg이 포함되어 있을 만큼 칼슘이 많다.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사 이진수 원장(이진수정형외과의원)은 하이닥 Q&A에서 “나이가 많으면 칼슘이 체내로 잘 흡수되지 못한다”라며 “노년층은 뼈를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하동군 보건소에서는 “정상 성인의 칼슘 일일권장량은 700mg이지만, 골다공증 치료 중이거나 폐경 후의 여성이나 노년층은 1,000~1,500mg의 섭취를 권장한다”라며 칼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고사리에는 칼슘의 체내흡수율을 높여 뼈가 튼튼해지도록 돕는 비타민 C도 다량 함유한다.

4. 고혈압을 예방한다
간이 세고 국물 요리가 많은 우리나라의 음식 특성상 나트륨 섭취가 많을 수밖에 없다. 하이닥 영양상담 김계진 영양사는 하이닥 Q&A에서 “음식에 간을 하는 소금을 포함한 대부분의 양념에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다”라며 “나트륨 섭취가 과다해졌을 때에는 칼륨을 섭취해 두 영양소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나트륨을 배출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고사리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함으로써 혈압을 조절하고, 부기를 해소한다. 칼륨은 고혈압을 예방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 예방에도 좋다.

◈,고사리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은?

1. 익혀서 먹는다
생고사리에는 비타민 B1을 분해하는 티아미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비타민 B1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 때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생고사리를 먹으면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두통, 어지럼증,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각기병에 걸릴 수 있다. 각기병은 다리 힘이 약해져 보행이 어려워지는 질환으로, 신경 장애, 근육통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고사리를 충분히 익힌 후에 먹어야 하는 이유다. 100도에서 20분 이상 소금물에 삶으면 고사리 속 티아미나아제가 파괴된다.

▲고사리
 
◐고사리 볶음 만들기◑ 

재료준비
고사리; 육수 식용유,간장 마늘 표고버섯가루 참기름 깨소금

▲고사리 채취 해오고

▲고사리 다듬어 주시고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넣어 주시고

▲물이 팔팔 끓으면 고사리 머리부턱 넣어 주시고

▲1분이다기 눌어 주시고

▲바로 뒤집어 건져 주시고

▲물 빠지게 건저 주시고

▲해빛에 널어 말려 주시고

▲채취 해온 고사리 건조가 잘되었네요

지페백에 담아 보관 해뒀다가 볶아 드시면 맛있답니다
볶음 요리는 나중에 올릴겠습니다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삼의 효능 볶음  (2) 2025.05.07
두릅의 효능과 장아찌  (5) 2025.04.27
원추리 효능과 나물볶음  (0) 2025.04.25
참두릅 효능과 부치개  (0) 2025.04.25
개망초 효능과 볶음  (0) 2025.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