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

개복숭아 효능과 술

이모이모 2022. 11. 9. 15:09

어디로 산행할까 하다가  주포마을 뒷산에 산행 갔으나 개복숭아 나무가 있기에 개복숭아  열매 따 왔다

몸에 좋다하여 처음로 개복숭아효소을 담았다

과일은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익어가는데, 주로 녹색일 때 수확하여 먹는다. 그 맛은 달콤하면서 새콤한 맛이 강한 동시에 텁텁한 맛이 있다. 개복숭아는 생과일로 먹는 것은 물론 과실주로 담가 먹거나 설탕과 열매를 버무려 효소나 과일청 등으로 만들어서 우유 등에 타서 먹는다.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B17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기관지질환에 특히 효과적이며 그밖에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들어있어 시력 보호,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면역력 개선, 감기 예방, 변비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어 흡연이나 음주 등으로 인해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복숭아나무의 진을 도교(), 씨앗을 도인(), 잎을 도엽(), 가지를 도지()라 부른다. 봄과 여름에는 줄기에 상처를 내어 진을 받아놓고, 꽃은 봄철인 4~5월 사이에 채취하며, 열매는 8~9월에 수확하여 과육과 씨앗을 약용으로 활용한다. 도인이라고도 불리는 개복숭아의 씨앗은 만성 기관지염과 폐농양, 만성 간염, 생리통 등에 도움을 주며, 잎은 달여서 천연 살충제로 활용이 가능하다.

▣▣ 개복숭아 효능

1. 혈관건강

먼저 개복숭아 ,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혈관건강에 좋은 칼륨 및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여 줍니다.

이에 혈관 속에 쌓인 지저분한 노폐물을 청소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2. 피부건강

개복숭아 는 비타민C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이에 노화방지,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 개복숭아 의 효능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주고, 모공을 수축시켜주는 효과와 트러블 방지, 주근깨, 기미 등을 개선해줍니다.

3. 호흡기 질환 개선

지금과 같은 환절기나 겨울에 기관지 건강 약화로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는 분들이 다수 계시죠.

개복숭아 는 지금과 같은 날씨에 호흡기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특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B1 성분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인데, 이는 폐와 기관지를 강화하여 주며,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있어 염증을 배출하는 효과를 가져 호흡기 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4. 피로회복 기능

개복숭아 에는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체내의 유해균을 살균하는 효과로 신진대사를 도와 체력 증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줘 만성피로에 지친 분들은 개복숭아 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개복숭아 섭취시 주의점

개복숭아 발효액은 일반인 3큰술, 고혈압환자는 2큰술 이내로 섭취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발효액은 녹차에 넣어서 마시면 고혈압 완화에 시너지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 술 만들기◑

재료준비

30도 담금주 개복숭아열매,유리병

▲ 개복숭아열매 따오고

▲ 다듬어 주시고

▲ 개복숭아열매 꼭지 떠어 주시고

▲ 깨끗이 다듬어 졌네요

▲ 다아이에 넣어 팍팍 문질어 주시고

▲ 개복숭아 열매  잔털이 제거가 잘됩니다

▲ 깨끗이 씻어 주시고

▲ 물끼을 제거 해주시고

▲물끼가 제거 됐으면 유리병에 개복숭아 

열매을 담아 주고 기록을 해주시고

▲ 6개월 동안 숙성 되면는 걸려 주시고

6개월 있다가 걸렸던이 이렇게 나왔네요

요리할때 사용 하면는 좋답니다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앵두효능과 쨈  (0) 2022.11.10
수박의 효능과 쨈  (2) 2022.11.09
노박덩굴 효능과 백숙  (0) 2022.11.08
산성 금성 오리집  (0) 2022.11.08
송담의효능과 술  (0) 2022.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