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사골 다시내

도토리 효능과 묵 본문

건강과 요리

도토리 효능과 묵

이모이모 2023. 9. 18. 12:21

오늘은 어디로 산행갈까 하다가 한우산 산행가자 하여 갔으나 유난이도 등산로 길에 도토리가 많이 떨어져 있네요
산행하고 하산하면서 조금 주서 왔네요
물론 도토리을 주으면 안되는것 알면서 한줌먹 주서 왔네요
들 짐승들이 먹어야 할 밥인데 들 짐승들아 미안하다 이제 부턱 안주을것야 많이 먹어라
그리하여 애들 고모가 도토리가루을 보내 왔네요
도토리가루을 구입했다면서 주네요

▣▣ 도토리 효능

1,위 건강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으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피부미용
도토리의 함유되어 있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식물에 의해 합성되어 단백질과 결합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에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염 작용을 하여 종기와 아토피 피부, 여드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혈관건강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미네랄 성분과 타닌 성분은 혈관 내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배추를 도와 고혈압과 동맥경화, 성인병 등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다이어트
도토리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도토리는 100g 기준 50kal로 아주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중금속 배출
도토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이라는 성분은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에 인체 내부의 중금속과 여러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에 도토리를 섭취하면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간 건강
앞서 말한 도토리에 들어있는 아콘산이라는 성분은 해독 작용하는데도 효과적인데요. 간 기능을 저하하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간 기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코올을 해독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 도토리 부작용
도토리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할 경우 변비나 혈액순환
장애을 일으키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은 좋습니다

▲ 산행하면서 조금만 채취해 오

도토리 묵 만들기

재료
도토리;소금 마늘 참기름 상추 오이 깨소금

▲ 도토리 껍질 까주세요  이렇게

▲ 말려 주시고

▲ 잘 말렸네요

▲ 믹서기로 갈아 주세요 이렇게

▲ 곱개 잘 갈려네요

▲ 앙금과 물 1/6 으로 부어 저어 주시고

▲ 이렇게 준비 되었네요

▲ 고운 채로 걸러 주시고

▲ 이렇게 끓어 주시면 됩니다

▲ 중불에 이리저리 저어 끓어 주시고

▲ 소금을 약간 넣어 저어 주시고

▲ 이제 완성했네요
유리나 도자기 용기에 부어 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썰어 주시고

▲ 상추 묵 양념 넣어 살랑살랑 무쳐 주시

맛있게 무쳐졌네요

여러분 도토리묵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즐거운 시간 되세요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하의 효능과 무침  (0) 2023.09.18
양하의 효능과 볶음  (0) 2023.09.18
가지 효능과 가지선  (2) 2023.09.18
녹두 효능과 빈대떡  (0) 2023.09.17
렌틸 콩 효능과 샐러드  (0) 2023.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