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노란색이고 토끼풀 종류라는 뜻의 이름이다. 원산지가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유럽인 외래식물이며, 한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0~25㎝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작은잎(소엽)이 3개씩 달리는 3출엽이며, 0.5~1㎝의 잎자루가 있다. 작은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가장자리의 상반부에 톱니가 있다. 길이는 0.7~1.5㎝, 폭은 0.4~1㎝이다. 턱잎은 달걀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위쪽 줄기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는 긴 꽃대 끝에 노란색으로 피며, 둥글게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시들면 갈색으로 변한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피침형이며, 위쪽 갈래는 길고 아래쪽 갈래는 짧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다. 위쪽에 뚜껑처럼 달리는 기판은 넓은 난형이고, 중앙맥의 좌우에 5~8쌍의 측맥이 홈처럼 파인다.
열매는 꼬투리로 맺히는 협과(莢果)이고 타원형이며, 그 안에 1개씩의 씨가 들어 있다.
노랑토끼풀은 애기노랑토끼풀과 비교할 때, 식물체가 크고 꽃차례도 크며, 화관 기판의 측맥을 따라 홈이 파이는 점이 특징이다.
분포지역
• 북미와 일본등지에 분포.
• 서울의 제1한강교와 한강철교의 고수부지에 자란다.
형태 한해살이풀이다.
잎_ 3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깃꼴 모양 겹잎이다.
작은 잎은 달걀을 거꾸로 한 모양이며, 잎끝이 약간 오목하고 잎밑은 쐐기 모양으로 위쪽에 톱니가 있다..
꽃_나비모양꽃부리로 5~6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5~15개의 꽃이 느슨하게 모여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둥글게 보인다.
줄기_줄기의 길이 20-40㎝로 지면으로 눕거나 비스듬이 자라고 털이 없다.
꽃말은 약속, 행운, 평화이고, 다른 이름은 노랑 토끼풀이라고도 부른다.
유래는 노랑토끼풀을 닮았는데 크기가 작다고 하여 얘기노랑토끼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특성은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식물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애기노랑토끼풀은 아일랜드의 상징인 샴록(Shamrock)과 연관이 있다.
▣▣ 노랑토끼풀 효능
1.생약명은 삼소초(三消草)이다.
성질은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다
성분은 여성호르몬, 이미노산(amino acide)등이 함유되어 있다.
2.꽃이 필때 잎과 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약재로 쓴다.
3. 감기 천식 허약체질개선에 효능 있다.
또, 말린 약재 1회에 1~1.5g씩 200cc 물로 달여 복용
한다.
<식용법> 이른 봄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