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계수나무 효능

이모이모 2023. 8. 23. 16:05

▣▣,육계나무 효능

 

가을에 껍질을 벗겨 걷껍질은 벗겨내고 그늘에 말려서 사용한다.

가는 잔가지를 계지라 하고 껍질을 육계라하며 어린잎을 유계라 한다.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몹시 뜨거우며 독이 조금있다.

 

*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한다.

*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한다.

 

육계나무(계피나무)은 꽃은 6월에 피고 연한 노란빛을 띤 녹색이며 새가지 끝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며 윗부분이 6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3개씩 4줄로 늘어서고 가장 안쪽 줄은 꽃밥이 없다.
암술은 1개이고 열매는 핵과(核果)이며 검게 익는다. 껍질에 계피알데히드가 들어 있어 향기가 난다.

약용하는 육계나무(계피나무)의 줄기, 뿌리의 껍질은 맵고 향기가 있으므로 과자의 향료로도 사용한다.
계수나무를 한국에서는 제주도에서 심어 재배한다.
비슷한 종으로는 생달나무가 있으나, 가지와 잎에 향기가 적고 2차맥이 주맥과 잎가장자리에 평행하지 않는다.

민간에서는 계수나무 종류(육계나무,계피나무,생달나무,시나몬)의 잔가지를 계지(桂枝)라 하고,
가지의 껍질을 계피(桂皮)라 하고, 원줄기 껍질의 조피제거한 것을 육계(肉桂)라 하여 약용한다.

계지(桂枝)는
3-7월에 어린가지를 채취하여 살짝 볶어서(微炒) 계지(桂枝)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따뜻한(溫)성질과 멥고단맛(辛甘)이 있어 폐경, 심경, 위경으로 들어가  발한, 해열, 진통, 흥분, 행혈, 서근(舒筋)의 효능이 있어 감기, 풍한제증, 견배통, 사지산통, 관절동통, 무한, 두통, 중풍, 말초혈관충혈, 상기를 다스린다.
하루사용량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처방에는 계지탕(桂枝湯), 계지부자탕(桂枝附子湯), 계지인삼탕(桂枝人蔘湯), 계지도인탕(桂枝桃仁湯), 계지대황탕(桂枝大黃湯), 계지강활탕(桂枝羌活湯), 소건중탕(小健中湯), 시호계지탕(柴胡桂枝湯), 계지건강지실탕)(桂枝乾薑枳實湯),
계지용골모려탕(桂枝龍骨牡蠣湯), 계지작약지모탕(桂枝芍藥知母湯), 황기계지오물탕(黃기桂枝五物湯) 등이 있다.

계피(桂皮)는
가을에서 겨울사이 가지의 껍질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계피(桂皮)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따뜻한(溫)성질과 달도메운맛(甘辛)이 있어 심경, 폐경, 비경, 위경에 작용하여 온비위, 소화, 산한(散寒), 진통, 행혈의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 위냉, 장염, 구토, 발열, 두통, 신체동통, 풍습비통, 타박상을 다스린다.
하루사용량은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처방에는 위풍탕(胃風湯), 쌍화탕(雙和湯), 계부탕(桂附湯), 소풍활혈탕(疎風活血湯) 등이 있다.

육계(肉桂)는
8-10월 사이에 계수나무 원줄기의 껍질을 채취하여 거칠은껍질(粗皮)을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 육계(肉桂)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떠거운(熱)성질과 멥고 단맛(辛甘)이 있어 비경, 위경, 심경, 신경, 간경에 작용하여 보양, 익기혈, 온비위, 진통의 효능이 있어, 기혈허약, 망양허탈, 명문화쇠, 상열하한, 요슬냉통, 사지궐냉, 혈행장애,  하복냉통,ㅜ 위냉, 소화불량, 상복창만, 냉복설사를 다스린다.
하루사용량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일반적으로 물약(6-12g), 가루약(0.5-1.5g), 알약(0.5-1.5g)을 사용한다.
처방에는 계심탕(桂心湯), 계심산(桂心散), 계부환(桂附丸), 계향산(桂香散), 계부두충탕(桂附杜沖湯),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마계음(麻桂飮), 오매환(五梅丸) 등이 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벽나무 효능  (0) 2023.08.23
웅황의 효능  (0) 2023.08.23
자운영 효능  (0) 2023.08.23
,회향의 효능  (0) 2023.08.23
송라의 효능  (0) 2023.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