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킴이

굳은 몸을 개운하게,하루 1분 운동 ‘기지개 루틴’

이모이모 2025. 3. 24. 09:10

▣▣,굳은 몸을 개운하게! 하루 1분 운동 개운한 ‘기지개 루틴’

 

직장인들은 하루종일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특별히 짬내서 운동하지 않는 한 다양하게 몸을 쓰거나 움직일 기회가 매우 부족합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별도의 공간이나 시간 소모 없이 사무실 등에서 틈틈이 굳은 몸을 풀 수 있는 하루 1분운동을 이번에 소개할 운동은 ‘기지개 루틴’입니다.
하루의 1/3을 책상 앞에 앉아있는 직장인들. 온종일 같은 자세로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목·어깨 근육이 긴장해 근육 뭉침과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설상가상 잘못된 자세는 몸 곳곳에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의도적으로 기지개를 켜는 스트레칭을 하면 잘못된 자세와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전문가들도 기지개 켜기가 신체 리듬감을 회복하거나 신체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1. 앉거나 서서 양 손을 깍지 끼고 위로 기지개를 켠다. 이때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만들어 몸을 시원하게 늘려준다. 

2. 몸을 늘린 상태로 복부에 가볍에 힘을 주고 유지, 상체를 좌우로 기울이며 등의 측면을 늘려준다. 

3. 가운데로 돌아온 후 양 손의 깍지를 풀고 팔을 Y모양으로 펼친다. 

4. 팔꿈치로 최대한 원을 그리며 등 뒤로 팔꿈치를 모아준다. 이때 어깨가 앞으로 빠지지 않게 가슴과 함께 완전히 열어내며 등을 조여낸다.

5. 다시 양팔이 Y자(만세)로 돌아갔다가 돌아오기를 5회 정도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만세 후 팔을 내려주면 끝.

※ 주의사항 : 팔을 들 때 갈비뼈까지 들며 허리를 꺾으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가볍게 복부의 힘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