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차조기 효능

이모이모 2022. 12. 23. 20:51

차조기·소엽이라고도 하며, 중국이 원산지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20∼80cm이며 단면이 사각형이고 자줏빛이 돌며 향기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는 긴 털이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8∼9월에 연한 자줏빛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은 털이 있고 2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 중 위쪽 것은 다시 3개로 갈라지고 아래쪽 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짧은 통 모양이고 끝이 입술 모양을 이루며,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약간 길다.

 

▣▣ 차조기 효능

 

1. 해열
집토끼의 귀 정맥에 파라티푸스 A 및 B 항원을 포함하는 2가 백신을 주사한 후 즉시 위에 자소의 열수 추출물과 정유를 투여하면 뚜렷한 해열작용이 있다. 자소엽의 침출액은 열자극에 의한 집토끼의 발열에 대해 비교적 약한 해열작용이 있다[참고문헌:10-11].

 

2. 구토 억제
자소의 물 추출물 침고와 정유를 각각 비둘기의 위에 주입하고 2시간이 지난 뒤 정맥에 디기탈리스 틴크용액을 주사하면 자소의 물 추출물과 정유는 디기탈리스로 인한 구토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그중 물 추출물의 효과가 정유보다 우수하다[참고문헌:10].

 

3. 진정
자소엽에서 추출한 페릴알데하이드를 Mouse에 경구투여하면 지속적으로 펜토바르비탈로 유도된 수면시간을 연장시킨다.

 

4. 항미생물
In vitro 실험을 통해 자소엽의 알코올 추출물은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변형간균, 산기간균, 백색염주균, Cryptococcus neoformans  Penicillium chrysogenum 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참고문헌:12-13]. 자소의 정유, 수침액, 열수 추출물 및 에탄올 추출물은 Trichophyton rubrum, Microsporum gypseum, Epidermophyton floccosum 등에 대해 비교적 좋은 억제작용이 있다[참고문헌:13-14]. 자소의 전제()는 에코바이러스(ECHO11)에 대해서도 억제작용이 있다.

 

5. 지해, 평천, 거담
암모니아수로 인해 기침이 발생한 Mouse에 자소자의 지방유를 투여하면 해수()의 잠복기를 뚜렷하게 연장시키며, 해수의 횟수 또한 감소시킨다. 자소자의 지방유는 히스타민과 아세틸콜린에 의해 유도된 Mouse의 기관지 해천에 대해 발작의 잠복기를 연장시키는 작용이 있다[참고문헌:10]. 자소에 함유된 카리오필렌은 적출된 기니피그의 기관지를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고, Mouse의 페놀레드 분비량을 증가시켜 거담작용을 나타낸다[참고문헌:11].

 

6. 면역기능에 대한 영향
자소엽의 에탄올 추출물과 페릴알데하이드에는 면역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반대로 에테르 추출물에는 비장 임파세포의 면역기능을 증강하는 작용이 있다. 자소엽의 물 추출물은 Rat의 비만세포의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자소자의 알코올 추출물을 Mouse에 경구투여하면 세포면역기능, 체액성 면역기능 및 비특이성 면역기능 등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인터루킨-2와 인터페론-γ의 생성 및 분비를 촉진한다[참고문헌:15].

 

7. 항과민
자소에 함유된 지방산류에는 항과민작용이 있으며, 혈소판활성인자(PAF)와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한다[참고문헌:16]. 자소엽의 물 추출물을 Mouse의 복강에 주사하면 귀의 피동과민성 반응을 뚜렷하게 억제하는데, 로즈마린산이 주요 활성성분이다. 자소의 배당체를 Rat의 복강에 주사하면 항체로 인한 비대세포의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하고, Mouse의 아토피성 귀 종창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데, 그 작용기전은 칼슘의 세포 내 유입을 저해함으로써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참고문헌:7].

 

8. 위장기능 강화
자소는 소화관 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의 유동운동을 촉진한다. 페릴라케톤은 Mouse의 종주근()을 이완하는 작용이 있으며, 환상근의 자주성 운동을 증강하는 작용도 있다.

 

9. 항응혈
자소의 물 추출물은 in vitro에서 Rat와 토끼의 응혈시간을 뚜렷하게 연장시킨다[참고문헌:18]. 자소는 in vivo in vitro에서 모두 아데노신이인산(ADP) 또는 콜라겐에 의해 유도된 혈소판응집을 억제할 수 있다. 그 밖에 자소는 트롬복산 B2의 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혈구 대비 전체 혈액점도 비율을 낮추어 준다.

 

※부작용 주의

자소엽은 본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취약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며

특히나 기침,가래,콧물 등의 바이러스성 감기에는 좋지만 고열을 동반할 시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빈대 효능  (0) 2022.12.23
배초향 효능  (0) 2022.12.23
산딸가의 효능  (0) 2022.12.22
꾸지뽕 효능  (0) 2022.12.22
조릿대 효능  (1) 2022.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