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시장에 갔으나 어린 감자알이 나와 구입하여 감자 조림을 해봤네요
가족들이 쫄기쫄기하고 달달하니 맛있다 하네요 어린 감자는 버리기 쉬운데 시장에 나와 구입하여 조림을 하니 가족들이 잘 먹네요 각종 질병에도 좋다하니 자주 해 드려야 겠네요
▣▣ 감자 효능
1. 감자의 풍부한 섬유질은 발암물질의 배설을 촉진해 다장암을 예방하고, 변의 부피를 크게 하여 장의 연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비타민 C는 전분입자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3. 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신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뇌혈관계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4. 백미에 비해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지는 감자의 탄수화물은 혈당도 천천히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5. 클로로겐산은 껍질부위에 함유되어 잇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노화 및 지질산화를 방지하여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6. 자주색이나 붉은색의 컬러감자는 안토시안이 풍부하며 이는 항암작용, 항산화작용을 하며 통풍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7,한방적 응용 감자는 기를 보양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통증을 없애줍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며 정액이 생기게 합니다.
몸이 약하고 위장기능이 약해 식욕이 떨어진 사람, 신장 기능이 허약해 허리, 무릎, 다리가 아프고 정액이 저절로 흐르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 감자 부작용 주의
1. 감자의 껍질을 벗기면 산소와 접촉하면서 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껍질을 벗겨 물에 담궈 두거나, 가열처리하면 갈변을 방지할 수 있다.
2. 감자의 새싹 부근과 녹색부분에는 솔라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솔라닌, 솔라니딘은 감자의 유독성분인데, 감자가 햇빛에 노출되면 녹색으로 색이 변하면서 솔라닌의 생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충분히 제거하지 않고 섭취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감자의 발아부위 및 녹색부위를 제거한 후 조리해야한다.
3. 감자를 날것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감자 조림 만들기◑
재료준비
어린감자 간장 개복숭아 마늘 깨소금
물엿 참기름
▲ 어린감자 껍질 버기질 말고 씻어 주시고
▲ 간장 마늘 조렸다가 개복숭아 물엿 넣어 조려 주시고
▲ 감자조림 다 되었네요
▲ 깨소금을 넣어 주시고
이쁘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가족들이 쫄기쫄기하니 맛있다고 잘 드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