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 흔히 자라는 낙엽 관목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는 양지에서 자란다. 키는 약 2m이고, 잎은 길이가 8~12㎝, 폭은 4~7㎝이고 뒷면 맥 위에만 털이 있거나 없는 경우가 있다. 잎 뒷면에는 가시가 많이 나 있다. 꽃은 가지 끝에 붙어서 나며 흰색으로 지름은 2㎝이다. 열매는 둥글고 6~7월에 익으며 검붉은 색으로 식용이 가능하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열매는 식용으로 쓰인다.
나무딸기·산딸기나무·흰딸·참딸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약 2m이다. 뿌리가 길게 옆으로 뻗고, 밑에서 싹이 돋아 커다란 군집으로 발달하며, 줄기 전체에 가시가 드문드문 난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4∼10cm, 너비 3.5∼8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은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3∼5개로 갈라지지만, 열매가 달리는 가지에서는 갈라지지 않거나 3개로 갈라진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고 뒷면에 잔 가시가 난다.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바소꼴이고 꽃잎은 타원형이다. 열매는 집합과로서 둥글고 7∼8월에 짙은 붉은빛으로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거나 약으로 쓴다. 한국·일본·중국·우수리강에 분포한다. 잎의 패어 들어간 흔적이 얕고 긴 타원형인 것을 긴잎산딸기 잎자루와 잎 뒷면에 가시가 없고 꽃 지름 2∼3cm이며, 높이 약 4m에 이르는 것을 섬산딸기라고 한다.
▣▣ 산딸기 효능
1,혈관 건강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 속에 쌓이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고 고혈압, 심장질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 성분이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혈관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항암
비타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항염, 항균, 항암 효과가 있는데요.
다량으로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이 풍부한 비타민C, 타닌,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촉진해 거담, 진해에 좋으며 감기, 폐렴,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4,갱년기 증상 완화
에스트로겐 성분과 비슷한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을 분비를 촉진하며 안면홍조, 가슴 통증, 우울증, 열감, 두통, 복통 등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 테스토스테론 분비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5,눈 건강
라즈베리로 불리는 산딸기는 블루베리와 같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에서 빛을 전달하는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며 시력개선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산딸기에 속하는 빌베리(Bill Berry)가 세계 2차 대전 당시 영국 왕립 비행단의 야맹증을 개선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6,피부미용
Vitamin C와 안토시아닌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엘라그산'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 주름을 막아주는 것으로 밝혀져 웰빙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7,신장 기능 개선
한의학적으로 맛이 달면서 시고 성질은 따뜻해 원기회복에 좋으며 비뇨 생식 기능을 향상시켜 요통, 정력감퇴, 조루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소변의 양과 배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소아 야뇨증과 성인빈뇨증및 요실금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다이어트
100g당 22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딸기의 식이섬유는 식후 혈중 중성지방 흡수를 억제해 살이 찌는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망간 성분은 지방을 연소시켜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해줍니다.
9,피로회복
피로회복에 좋은 vitaminC와 유기산,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중국 명나라의 한 황제는 밤마다 산딸기를 한 줌씩 먹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네요.
10,뼈 건강
칼슘, 비타민K, 구리, 망간, 마그네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K 성분은 뼈와 칼슘 대사에 관계해서 칼슘이 몸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골다공증으로 골절의 위험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 부작용 주의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하면 구토,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데 섭취 시 습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 질환이 있으시다면 주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