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나무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약 25m이다. 나무껍질은 노란빛을 띤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지며 턱잎이 변한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9∼19개이며 타원형이거나 달걀 모양이고 길이 2.5∼4.5cm이다.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어린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은 길이 15∼20mm이며 향기가 강하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협과로서 납작한 줄 모양이며 9월에 익는다. 5∼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는데, 종자는 납작한 신장 모양이며 길이 약 5mm이고 검은빛을 띤 갈색이다. 번식은 꺾꽂이와 포기나누기, 종자로 한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다. 관상용이나 사방조림용으로 심으며 약용으로 쓴다. 가시가 없고 꽃이 피지 않는 것을 민둥아까시나무(var. umbraculifera), 꽃이 분홍색이며 가지에 바늘 같은 가시가 빽빽이 나는 것을 꽃아까시나무(R. hispida)라고 한다. 아카시아나무라고도 하는데, 이는 열대지방 원산인 아카시아(Acacia)와는 다르다.
▣▣ 아카시아꽃 효능
1,부종제거
아카시아꽃은 만성 신장염으로 인해 생기는 부종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안에는 아카세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바로 이뇨 작용을 좋아지게 만들어줘서 소변을 잘 나오게끔 만들어준답니다.
또한 신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붓기를 빼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2,항암효과
아카시아꽃에는 항암효능이 있다는 사실!
아카시아꽃 안에는 바로 아비신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바로 이 성분이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고해요.
3,위장 질환 예방
아카시아꽃은 위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아카시아꽃차를 만들어서 꾸준히 복용한다면 효과가 훨씬 좋아지는 것을 느껴볼 수 있어요.
4,기관지염 완화
아카시아꽃은 가래를 삭혀주고 염증을 제거해줍니다.
천식성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되겠죠~
또한, 잘 나아지지 않는 만성 기관지염과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5,염증개선
아카시아꽃에 가장 큰 효능일 수 있는데요.
아카시아꽃은 항생제로도 잘 듣지 않는 염증을 개선하는 데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이는 로비닌이란 성분때문인데요.
로비닌이란 성분은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한 트러블 혹은 여드름으로 스트레스 받고 있다면!
혹은 화장독이 올라온 분들은
아카시아꽃을 이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부작용 주의
아카시아나무껍질에는 독이 잇으니 주의한다
아카시아 어린 순이나 잎을 먹을 먹데 되면 과민 반응이나 햇볕 중독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에는 민들레에 식초를 첨가해 달여 먹고 햇볕은 피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