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골담초 효능

이모이모 2022. 11. 17. 05:27

사람들은 옛날부터 나무 이름을 지을 때 쓰임새나 모양 같은 것을 많이 생각해서 이름을 붙여 왔다. 골담초(骨擔草)가 그렇다. 약재로 쓰여지는데 뼈와 관계되는 약을 처방한다는 의미의 이름이다. 골담초의 다른 이름으로 금작목, 금작화, 금계인 등이 있는데, 이렇게 이름이 많은 것은 다재다능한 사람이 별명이 많듯이 다양한 쓰임새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골담초는 아주 옛날 중국에서 들어온 꽃나무다. 키가 2.5~3.0m밖에 안 되는 관목류이지만 5월에 피는 아름다운 꽃과 특이하게 생긴 잎이 약재로 널리 쓰이기 때문에 가정집 뜰이나 오래된 사찰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나비를 닮은 노란색 꽃이 사람들 시선을 끌기에 충분할 뿐만 아니라 잎은 우상복엽인데 좌우 두 개씩의 귀엽고 작은 잎이 모여서 큰 잎 하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매우 특이하다. 노랑 꽃이 예쁘고 잎이 재미있게 생겼다고 함부로 가까이하면 날카로운 가시에 찔리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골담초 꽃을 따서 쌀가루와 섞어서 시루떡을 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그렇지만 골담초는 뭐니 뭐니 해도 두루 쓰이는 한약재로서 가치다. 주로 순환계나 신경계 질환 치료에 효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뿌리껍질을 골담근 또는 금작근이라 하여 신경통, 관절통, 진통, 강심, 이뇨 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약재로 쓰고 있다.
뿌리를 캐서 말린 것 130g을 소주 1.8ℓ에 담가 5~6개월 숙성시켜 먹으면 신경통 치료에 큰 효험이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은 골담초 뿌리에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골담초는 뿌리혹박테리아를 가지는 콩과식물로, 선비화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예로부터 우리가 알지 못하는 깊은 의미를 간직한 나무라고 생각된다. 양지바른 돌담가나 척박한 땅에서도 가리지 않고 잘 자라지만 9월경에 콩 꼬투리 모양의 열매가 가끔 달리는데 종자가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아 이것으로 번식시킬 수는 없고 근맹아나 새로 자란 가지를 삽목하면 발근이 잘 된다.
잎과 꽃이 특이하고 아름다우며 크게 자라지도 않으니 좁은 공간에서도 키울 수 있고 약재로 두루 쓰이는 골담초야말로 소중한 우리의 약용자원이다.

▣▣ 골담초의 효능

1,뼈 건강
골담초는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뼈를 강하게 유지해 주어 뼈 관련 질환의 예방에도 좋아요.
비타민 K,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어 관절의 연골에 문제가 생겼을 때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

 

2,염증 개선

골담초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어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해요.

또한 진통제 효과도 있어 두통, 치통, 생리통 등의 각종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요.

 

3,혈관 건강

골담초에 함유된 사포닌, 알칼로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에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다

 

4,생리통 완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분이라면 골담초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골담초가 생리 주기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을 주고, 생리 통증이나

생리불순 등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요.

 

5,이뇨 작용

골담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요.

 

7,피부 건강

골담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골담초 효능이 있어요.

 골담초 부작용

골담초를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배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해요.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나무잎 효능  (2) 2022.11.17
무궁화꽃 효능  (1) 2022.11.17
오미자 효능  (2) 2022.11.17
동충하초 효능  (0) 2022.11.16
방풍의 효능  (0)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