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라이팬 탄 자국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
바쁜 아침, 후라이팬을 꺼내려다 바닥에 시커멓게 눌어붙은 그을음을 보면 청소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어제 기름진 요리를 했을 때 이미 닦았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탄 자국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단단해진다. 스펀지로 문질러도 잘 닦이지 않고, 힘을 주어 닦다 보면 팔이 아프기 일쑤다. 특히 기름때와 탄 자국이 결합된 얼룩은 일반 세제로 닦아내기 어렵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후라이팬의 그을음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강력한 후라이팬 그을림은 '이것'으로 제거하세요
과탄산소다는 강력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후라이팬에 남은 기름때와 탄 자국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다. 먼저 후라이팬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큰 냄비나 싱크대에 뜨거운 물을 채운다. 이후 과탄산소다 반 컵 정도를 녹여준 뒤, 후라이팬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둔다.
과탄산소다는 물과 만나면 활성산소를 방출하면서 오염물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탄 자국이 부드러워지면 철수세미나 수세미로 문질러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후라이팬의 코팅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강력한 세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콜라를 활용해도 후라이팬의 그을림을 제거 할 수 있다. 콜라 속에 포함된 인산 성분이 탄자국을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닦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 후라이팬의 바깥쪽 그을음 제거에 효과적이다.
먼저 후라이팬 안쪽이 탔다면 바닥이 잠길 정도로 콜라를 붓고 약불에서 5~10분 정도 가열하여 탄 자국을 부드럽게 만든다. 후라이팬 바깥쪽이 탔다면 후라이팬을 2중으로 겹쳐, 밑에는 콜라를 끓여주고, 위쪽의 후라이팬은 탄 부분이 콜라에 담기도록 하면 된다. 이후 불을 끄고 10분 정도 식힌 후 철수세미나 수세미를 이용해 문질러 닦아준다.
심한 그을음이 있는 경우에는 후라이팬을 콜라에 일정 시간 동안 담가두는 것이 좋다. 만약 그을음이 심하지 않다면 콜라를 적신 수세미나 천으로 문질러 닦아내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다만, 후라이팬에 남은 콜라 성분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궈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