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나무는 식물사회학적으로 갈대군강의 저층습원(低層濕原)과 진퍼리새군강의 중간습원(中間濕原)에서 잠재자연식생 요소다.5) 이것은 오리나무가 생물기후적으로 수분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는 지역에 제한되어 산다는 뜻이다. 서식처는 한랭다습하고, 비옥하면서도 토양수가 포화되기 쉬운 충적저지(沖積低地)와 같은 서식조건이다. 극단적인 건조나 가뭄(旱魃)을 경험하는 대륙성기후지역에서는 수분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는 입지에서만 국지적으로 분포한다. 대기후(大氣候) 수준에서 오리나무가 대륙성기후지역보다는 해양성기후지역에 더욱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까닭이다.
▣▣ 오리나무 효능
1. 간 건강 개선
오리나무껍질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간세포를 보로 하고 손상된 간을 재생해 줍니다. 오리나무는 간염 간경화. 지방간 등 간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2.지혈작용 효과
오리나무껍질 열매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수렴작용을 통해서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리나무는 코피 외상출혈에 도움이 됩니다
3.기관지 건강 효과
오리나무 효능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항염작용을 통해서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염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항산화 작용
오리나무에는 베툴린산.트리테르페노이드.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각종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5.숙취해소 효과
오리나무 달인 물은 알콜을 분해라고 열을 내려주며 해독작용을 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오리나무 달링 물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6. 배탈. 설사 증상 효과
오리나무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염. 수렴작용을 통해서 배탈 증상을 완화해 주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구강질환을 개선
오리나무 효능에는 항염. 지혈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오리나무를 이와 잇몸에서. 피와 고름이 나오는 치조농루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해왔습니다.
8.피부질환을 개선
오리나무껍질. 열매에는 탄닌 성분이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염. 항진균작용을 통해서 피부 염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해열작용
오리나무는 차가운 성질이며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오리나무는 성질이 차가워서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해 주세요.
◆섭취와 부작용
▶건조된 오리나무 30~5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로 끓이시다 끓으면 약불로 절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 냉장보관 후 하루 2~3번 음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오리나무로 담금주를 만들면 알코올의 농도가 약해질 정도로 알코올 분해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오리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찬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차신 분들 아랫배가 차신 분들 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를 소량 또는 금하며 과다 섭취 시 또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