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킴이

귤,모르고 보관하면 곰팡이 생긴다,올바른 귤 보관법

이모이모 2024. 12. 26. 13:25

▣▣,귤,이것 모르고 보관하면 곰팡이 생깁니다"의외로 잘 모르는 '올바른 귤 보관법

◈귤 오래 보관하는 꿀팁

귤은 겨울철 대표 과일 중 하나다.
상큼 달달한 맛으로 매년 사랑받는 귤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살때가 많다. 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사게 되면 보관 중에 곰팡이가 생겨 버리는 일이 생긴다. 귤을 신선하게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생각보다 잘 모르는 귤 보관법

1. 썩은 귤과 섞어 보관하지 않기
귤을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썩은 귤과 멀리 떨어뜨려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나의 귤에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면 그 곰팡이가 다른 귤로 전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귤을 박스째 보관할 땐, 처음 사온 날 상태가 좋지 않은 귤을 미리 골라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씻어서 보관하기
귤 표면에 남아 있는 잔류 농약과 미생물은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깨끗한 물에 베이킹소다 1~2스푼을 넣거나, 식초를 섞은 물에 귤을 넣고 가볍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귤 표면에 남아 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곰팡이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살균 소독 효과가 있는 소금을 녹인 물에 씻어줘도 좋다. 씻은 귤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보관해야 한다


3. 꼭지는 바닥 쪽으로 놓고 보관하기
귤을 보관 할 땐 꼭지가 바닥으로 향하도록 놓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과육 무게로 인해 귤이 눌리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귤박스 바닥에는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를 깔아 습기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문지-귤-신문지-귤' 이런 식으로 쌓아 올려 습기를 흡수해줘도 좋다. 

4. 햇빛이 없는 공간에 보관하기
귤을 보관할 때 햇빛이 직접 닿는 곳은 피해야 한다. 귤은 햇빛을 받으면 더 빨리 썩는다. 또한 습도가 높아도 빨리 상하므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곳에 보관해야 한다. 박스에 보관 할 땐 박스 뚜껑을 비스듬히 닫아 햇빛을 차단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뚜껑을 닫은 채로 보관하는 귤은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썩은 귤이 없는지 확인하자.

5. 냉동후 자연해동하기
귤은 냉동 했던 것을 녹여먹어도 의외고 과육이 살아 있다. 귤을 더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껍질을 깐 채 냉동 보관하거나, 껍질째 보관해도 괜찮다. 3~4시간 자연 해동하면 생각보다 탱탱해 껍질을 까기 좋은 상태가 된다. 또한 얼린 귤을 바로 꺼내 먹으면 아이스 과일처럼 새롭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