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한련초의 효능

이모이모 2022. 11. 13. 10:54

한련초는 아주 습한 땅에서 자주 관찰된다. 농촌 들녘의 건조하지 않은 곳이라면 어디든 산다. 도랑이나 묵정논과 같은 늘 습한 곳에 사는 습지 식물로도 분류된다. 물기가 빠진 논바닥처럼 약간 건조해진 누기 있는 땅에서도 잘 산다. 단지 열매에 깃털이 없기 때문에 종자를 퍼트리기 위해서는 종자 익을 시기에 지표면에 반드시 물이 있어야 한다.발아 시점에는 반대로 땅바닥에 물이 빠져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물을 대고 빼는 벼농사가 성행하는 곳이라면 한련초는 늘 영역을 확보한다.

▣▣ 한련초의 효능

1. 지혈작용
이 식물의 큰 장점 중에 하나인데 출혈 부위에 특효라서 혈뇨, 하혈, 상처 등에 지혈작용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혹시라도 이 식물을 잘 봐뒀다가 응급상황이 생긴 경우 요긴하게 쓰일 수가 있습니다.
대표저인 한련초 효능 중 하나로 혈뇨, 혈변인 경우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복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 항균효과
상처가 났을 때 상처를 곪게 만드는 황색포도상구균과 여름철날 속썩이는 콜레라균과 이질균을 없애는 효과가 탁월하면서도 녹농균과 이질균을 없애는 효과가 탁월하면서도 녹농균에 대해서도 강력한 항균효과를 자랑한답니다.

3. 피부질환 개선
한련초는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균을 퇴치하는 효능이 크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해서 간염 수치가 올라간 것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4. 모발에 좋은 효과
최근 탈모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가운데 하수오, 어성초와 함께 한련초 역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한련초가 머리카락과 털을 자라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해준다고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방에서의 이야기 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모발 성장에 관한 직접적인 연관성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도움을 얻어야 한답니다.

5. 여성에 좋다
한련초 효능 중에서는 여성이 한련초를 꾸준히 섭취를 해주는 경우에는 불규칙했던 생리 주기가 없어지고 자궁염, 냉증, 불감증, 염증.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통증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정력향상
천연 비아그라로 불리운다고 하는데요. 남성의 양기를 보충하고 신장을 강하게 하여 발기부전, 조루 등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초로 정력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남성의 양기부족, 음위, 조루, 발기부전 등 ㄱㅈ가지 남성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력이 탁월합니다. 보음, 보정 작용이 뛰어나서 오래 복용하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무병장수 한다.

7. 남성질환에 탁월한 효과
한련초에는 사포닌, 탄닌, 에크립틴, 쿠마린 화합물인 웨텔로락틴, 비타민A 등이 들어 있다. 한련초의 즙이 옷이나 천에 닿으면 처음에는 아무 색깔이 없다가 차츰 검게 바뀌는 것은 웨텔로락틴이라는 성분에 공기와 닿으면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색깔이 까맣게 변하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력이 있다.

8. 뛰어난 항암작용
자궁암에는 한련초에 만삼, 감초, 잔대, 석곡, 태자삼, 여정자, 백작약, 금은화, 복령 등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식도암에는 신선한 한련초 250g을 즙을 짜서 먹는다.

9. 남성의 양기부족, 발기부전 등
갖가지 남성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력이 탁월하다. 보음, 보정 작용이 뛰어나서 오래 복용하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무병 장수한다.

양기부족이나 음위증을고치는 데에 으뜸가는 약초라고 할 만하게 양기를 세게 할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 오줌이 뜨물처럼 하얗고 걸쭉하게 나오는 증상, 사타구니가 축축하고가려운 증상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여성의 자궁염이나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불감증에도 뛰어나다.

 

10,대머리 탈모 항암 남성 질환에 이로운 한련초

줄기에 상처를 내면 먹처럼 까만 즙이 흘러나오는 풀이 있다.
한련초는 잎이나 줄기를 꺾으면 맑은 빛깔이 나는 진액이 흘러나와 30초쯤 지나면 까맣게 바뀐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한련초의 즙을 수염이나 머리칼을 까맣게 물들이는 데 썼다.
한련초는 우리 나라 중부와 남부지방의 논이나 개울가, 물기 있는 땅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예장초, 묵한련(墨旱蓮), 묵두초(墨頭草), 묵초(墨草), 묵채(墨菜), 묵연초(墨烟草) 한련풀, 하련초 등의 여러 이름이 있는데 이는 모두 먹처럼 까만 즙이 나온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키는 20-60센티미터쯤 자라고 잎과 줄기에 뻣뻣한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3-9센티미터, 너비 5-15밀리미터쯤 되는 버들잎 모양이다.
줄기는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누워서 자라며 잎겨드랑이마다 가지를 치는 성질이 있다.
8-9월에 가지 끝과 줄기 끝에 지름이 1센티미터쯤 되고 구절초 꽃을 닮은 꽃이 하나씩 흰 빛깔로 핀다.
꽃이 지고 난 뒤에 씨앗이 까맣게 익는다.

 

◆섭취와 부작용

▶한련초 10~2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로 끓이시다 끓으면 약불로 절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 냉장보관 후 하루 2~3번 음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한련초를 칼륨 보전 이뇨제와 병용하면 고 칼륨 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강심제와 병용하면 고 칼륨 혈증이 나타나고 강심제의 효과를 저하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성질이 차므로 몸이 차 신분 맥이 약하신 분 허약하신 분들은 소량 또는 섭취를 금하며 과다 섭취 시 또 다른 부작용이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콩의 효능  (0) 2022.11.13
토사자의 효능  (0) 2022.11.13
머위의 효능  (0) 2022.11.13
수세미의 효능  (2) 2022.11.13
맥문동의 효능  (0) 2022.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