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호색은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등산로 초입의 산기슭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인가 주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한국, 중국의 동북부, 시베리아에 분포하고 있으며 보통 4월에 꽃이 피고 5-6월이면 잎이 마릅니다. 잎이 마른 후에는 현호색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꽃이 필 때 장소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채취해야 합니다.
현호색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약간 매우며 독은 없습니다. 덩이줄기를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현호색은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멎게 하며,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내성이 생기지 않는 천연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 현호색의 효능
1,타박상과 허리 통증 완화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했거나 타박상을 입었을 때 현호색을 복용하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옛 의서에 수레나 말에서 떨어져 통증이 그치지 않는 것에 현호색이 쓰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현호색은 진통작용에 효능이 좋은 약초입니다.
2,위염 통증 완화
현호색을 어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염증성 통증을 치료하는 데 효능이 아주 좋습니다.
위염 때문에 명치가 아프고 통증이 생겼을 때는 현호색 20g, 오적골 12g, 작약 20g, 감초 10g을 물 1.5리터에 넣고 중불로 1-2시간 반이 되게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복용하면 됩니다.
3,협심증 완화
동의보감에 심통으로 죽을 것 같으면 빨리 현호색을 찾으라는 말이 나옵니다. 협심증 상태가 심각하면 시술을 해야 하지만 약으로 다스릴 정도라면 현호색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에는 현호색 20g, 단삼 20g, 산사 30g, 홍화 10g을 물 1.5리터에 넣고 중불로 1-2시간 반이 되게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복용하면 좋습니다.
4,생리통 완화
생리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어혈이 정체되었을 때 통증이 심해지므로 어혈제거에 효능이 좋은 현호색을 복용하면 생리통을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에는 현호색 15g, 당귀 10g, 천궁 10g, 작약 10g, 홍화 8g을 물 1.5리터에 넣고 중불로 1-2시간 반이 되게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복용하면 됩니다.
5,요통 좌골신경통
만성통증에는 현호색을 꾸준히 사용하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요통과 좌골신경통에는 허리근육을 강화시키는 두충, 오가피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 현호색의 이용방법
보통 뿌리를 사용하는 약초는 잎이 마른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잎이 나오기 전 채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현호색은 5-6월에 잎이 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채취하여 차로 달여 먹거나 가루내어 분말이나 환을 만들어 복용합니다.
건조한 현호색 10g 정도를 물 1리터에 대추 2-3개와 함께 넣고 중불로 1-2시간 반이 되게 달여 하루 2회 나누어 복용하면 됩니다.
◈ 현호색 주의사항
현호색은 따듯한 성질의 약재이므로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하여 복용하고 특히, 임신한 여성 분들은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어혈제거와 진통작용에 효능이 좋은 약초인 현호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