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킴이

뇌진탕 응급처치법

이모이모 2023. 7. 20. 14:51

▣▣뇌진탕 응급처치법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의 70%가 응급조치만 하면 죽지않을 아까운 목숨들입니다.

사망자의 70%가 뇌진탕으로 죽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뇌진탕에 대하여 알아 볼까요?

첫째로 뇌진탕의 증세를 알아보면 이렇답니다.
1. 두 눈동자의 검은 부분은 위로 올라가고 눈 전체가 흰 눈창으로 됩니다.
2. "음~~~"하는 신음 소리만 냅니다.[숨(호흡)을 안으로만 빨아들이기 때문임]
3. 몸이 꼿꼿이 굳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증세가 보이면 뇌진탕(뇌 손상)이란 것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둘째로 뇌진탕의 진행과정 및 죽음에 이르게 되는 이유를 알아보면
1. 뇌를 다치게 되면 무의식 상태가 됩니다.
2. 호흡은 아주 미세하게 허파 안으로만 계속 빨아 들이다 허파가 꽉 차게되면 호흡이 중지가 됩니다.

    (사람의 건강상태에 따라 2~5분사이에 허파가 가득 차게 됨)
3. 호흡의 중단과 연쇄반응으로 심장이 멈추게 됩니다(심장마비)-심폐소생술 시작
4. 심장의 멈춤과 또 동시에 뇌가 손상을 입게됩니다. 이렇게 다 이루어 지고나서 만약 산소호흡기로

    심장과 호흡을 터 놓는다해도 거의 그 사람은 '뇌사상태'에 빠지게 되고 결국은 아까운 목숨은 잃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로 뇌진탕의 응급조치 방법을 알아보면 아주 쉽습니다.
(* 입을 빠는 등의 인공호흡은 절대 금물. *가슴 등을 누르거나 맛사지 또한 절대 금물)

1. 먼저 누운상태에서 상체를 일으켜 앉입니다.
2. 앞으로 넘어질 수 있으니 왼쪽 무릅을 세워 환자의 가슴에 살며시 붙혀 세웁니다.
3. 왼손으로 환자의 몸을 붙잡고, '오른손바닥'으로 환자의 등어리의 가슴 쪽부분을 1~2차레 세게

     타격하면 됩니다.(병원에서 심장마비 환자에게 전기충격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4. 그래도 깨어나지 않을 시에는 "담배연기"를 코밑에다 같다대면 됩니다(재체기를 유도함)

넷째로 응급조치 시 및 조치 후 경과를 지켜보면 이렇습니다.
1. 등어리 충격후 제일 먼저 일어나는 반응은 "휴~~~"라고 긴 한숨을 밖으로 내 쉴 것입니다.
2. 그 다음은 반드시 "아야!,아야!"라고 말로 아품을 호소 할 것입니다.

   (담배연기 방법을 사용 시에는 먼저 재체기와 함께 "휴~~!, 아야! 하면서 깨어날 것입니다.)

    그리고나면 다 끝난 것이며, 119구급차 도착과 천천히 병원으로 가서 치료 또는 수술하면 귀중한

   목숨을 반드시 되 찾아 우리 곁으로 돌아 올 것입니다!!

다섯째로 교통사고가 아닌 우리 가정 등에서도 자주 일어날 수있는 일입니다.(뇌진탕)
화장실 등에서 미끄러져 뇌진탕으로 응급조치 하지 않으면 내 남편이!, 내 아내가!, 내 자식이!

우리 가정을 떠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1. 뇌진탕 발생시 반드시 다른사람에게 즉시 119구급차를 부르도록 부탁하십시요.
2. 왼손잡이는 반대로 손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3. 좋은 사람을 소개(중매 등)하는 일도 보람되겠지만, 사람의 목숨을 내 손으로 구했다면 평생 보람된

    일일 것입니다.
4. 우리 가정에 '가정상비약'을 비치하듯 우리 남여 동기 모두 함께 배워 익혀둠이 어떨까요??
5. 다음 정기 모임에 같이 실습을 해 봄이 어떨까요?

**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사람은 전문적으로 배운사람이고, 2명의 뇌진탕

    (3m 높이에서 추락 머리가 터진 심한 뇌진탕 환자 1명 포함) 환자를 응급으로 살렸답니다.

『 담아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