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동부, 화베이, 내몽골 원산이며 약료작물로 재배한다.
한방에서는 두해살이 뿌리를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약으로 쓴다.
대용품으로 갯기름나물·기름나물·갯방풍을 쓰기도 한다.
한국·중국·우수리강·몽골·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방풍의 효능
▶혈관 건강
방풍나물의 경우 혈전 용해제로 사용되고 있는 와파린이라는 약을 합성하는 기원이 되는 성분인 쿠마린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쿠마린 성분이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혈관 속 노폐물 등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중풍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호흡기 질환 개선
방풍나물의 경우 비타민P라 불리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있는 이는 비타민C의 흡수를 돕는 만큼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만큼 호흡기가 안좋은 경우 방풍나물을 섭취하면 좋다.
▶뇌혈관 질환 예방
방풍나물의 원 이름은 갯기름 나물이다. 이는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잘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방풍나물로 불리는 이유는 중풍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하여 방풍이라 불린다. 방풍의 경우 혈관을 깨끗하게 돕고 혈액의 정화를 돕는 만큼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1. 생약명 : 방풍(防風)
2. 사용부위 : 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3. 채취와 조제 : 봄과 가을에 파내는데 뿌리 꼭지 위의 종려털(1)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수분이 스며들게 한 다음 잘라서 햇볕에 말려 약으로 사용한다.
4. 성분 : 정유, 만니톨(mannitol), 고미 배당체, 쿠마린(coumarins) 등을 함유하고 있다.
5. 약효 : 발한, 해열, 진통, 이뇨, 중풍, 사지마비, 진해, 거담, 치통, 신경통, 류마티스, 통풍, 산후풍, 요통 등을 치료한다. 항균작용 및 바이러스의 억제작용도 약리학적으로 밝혀졌다.
6. 용법 :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중불에서 반으로 달인 액을 나누어 조석으로 식간에 병세가 호전될 때까지 복용하고 외용에는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 부작용 주의
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쳐서 5분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양하는 작용이 있어 가려울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