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킴이

전이암 완치법 세계최초 개발

이모이모 2023. 10. 14. 06:59

▣▣전이암 완치법 세계최초 개발

암 완치됐다"… 한국의료진 놀라운 발견

성체줄기세포 이용 전이암 완치법 세계최초 개발
포스텍-가톨릭의대 "곧 임상시험 돌입 신약개발 진행"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폐에 전이된 암세포를 제거하는 치료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국내 최초의 대학간 공동연구소인 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 성영철 교수(포스텍)와 전신수 교수(가톨릭의대) 공동연구팀은 간엽줄기세포를 이용, 쥐의 폐에 생긴 전이암을 완전히 없애는 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폐는 암세포 전이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기로, 유방암ㆍ피부암ㆍ대장암 등의 원격 전이가 발생하곤 한다. 암이 폐로 전이되면 수술ㆍ항암제ㆍ방사선 치료 등 기존 치료법은 생존기간만 연장할 뿐 완치 가능성은 극히 낮다.

연구진은 간엽줄기세포의 유전자를 조작해 암세포만 골라 죽이는 항암 유전자와, 세포 자살을 유도하는 유전자를 분비하도록 한 후 신장암 세포가 폐로 전이된 쥐에 주입했다. 줄기세포가 항암 유전자와 자살 유전자를 한꺼번에 분비함으로써, 스스로 암세포를 골라 이동한 후 암세포와 함께 자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 결과 줄기세포는 폐, 특히 암 부위로 이동했다. 연구진은 소량의 줄기세포를 3번 반복 주입해 폐로 전이된 암세포를 완전히 없앴다.

전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성체줄기세포만으로 전이된 종양을 완치할 수 있음을 보여준 매우 놀라운 발견"이라면서 "아직 동물실험만 거쳤지만 곧 임상실험에 착수해 치료제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