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범꼬리 효능

이모이모 2023. 7. 21. 16:12

▣▣범꼬리 효능

범꼬리라는 이름은 꽃차례 모양이 범의 꼬리와 비슷하다는 데서 붙여진 것으로 짐작된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으며,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에서 난 잎은 자루가 길고 달걀모양 긴타원형이며, 그 끝은 뾰족하다.

기부는 절형으로 길게 자루가 되어 길이 8∼20㎝로 뻗었으며,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연록색이고 털은 없거나 있다.
줄기에 난 잎은 위로 올라갈수록 자루가 짧아지며 중간부분에는 자루가 없이 줄기를 싸며, 위쪽에는 줄모양의 잎귀가 있는데 모두 긴 잎집이 있다.

 

꽃은 6∼7월에 원기둥형의 수상꽃차례로 빽빽하게 흰색·담홍색으로 핀다.
꽃덮이조각은 5장으로 길이 3㎜이다.
수술은 8개로 꽃 밖으로 나와 있으며, 열매는 수과(瘦果)로 3모서리형이며, 길이 3㎜, 색은 흑갈색, 광택이 있다.

 

효능
① 전초 및 뿌리를 통경, 수검, 지사 지혈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② 동의치료에서 수렴성 설사멎이약으로 이질, 장염, 설사에 쓰며 입안염에 입가심한다.
③ 치질출혈, 혈변 등에 효과가 있다.

◈주의: 독성 : 실화열독이 없는 자, 음병의 외상자는 복용하여서는 안된다.

뿌리는 타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해열·진경등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경간 파상풍·림프선종 등의 치료제로 쓰인다.

한국과 북반구의 온대에서 한대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 정신분열증에는 범꼬리 뿌리 6 ~ 8g을 1회분으로 달여서 하루 2 ~ 3회씩 1주일 이상 먹는다.

 

1. 항균
In vitro 실험에서 권삼의 에탄올, 석유에테르, 에칠아세테이트 등의 추출물 및 bistortaside와 몰식자산 등의 단일 성분들은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고초아포간균 및 녹농간균 등에 대해 모두 일정한 억제작용이 있으며, 그중 에칠아세테이트 추출물과 몰식자산의 억제능력이 가장 강력하다[참고문헌:7].

 

2. 항염
권삼의 에탄올 추출물 및 권삼에서 분리한 5-glutinen-3-one과 프리델라놀을 경구투여하면 카라기난에 의해 유도된 Rat의 발바닥 종창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참고문헌:4].

 

3. 진통
초산자극, 열판자극 및 전기자극으로 유도된 통증실험에서 권삼의 n-부탄올 추출물과 물 추출물을 Mouse의 복강에 주사하면 모두 뚜렷한 진통작용이 있다[참고문헌:9-10].

 

4. 진정
권삼의 n-부탄올 추출물을 Mouse의 복강에 주사하면 자발적 활동을 뚜렷하게 억제하며, 펜토바르비탈의 중추억제작용을 뚜렷하게 증강시킨다[참고문헌:11].

 

5. 기타
권삼의 뿌리줄기에 함유된 L-에피카테콜은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의 활성을 뚜렷하게 억제하며, 아울러 Rat의 혈청과 간장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권삼에는 또한 항돌연변이[참고문헌:12], 항암[참고문헌:13], 종양괴사인자(TNF) 억제, 항내독소 등의 작용이 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 배롱나무  (0) 2023.07.25
둥굴레의 효능  (4) 2023.07.23
방기의 효능  (2) 2023.07.21
속새의 효능  (2) 2023.07.21
산비장이 효능  (0) 2023.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