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사골 다시내

찔레순 효능과 무침 본문

건강과 요리

찔레순 효능과 무침

이모이모 2022. 10. 28. 13:52

봄에 어디로 산행 갈까 하다가 가까운 봉화산으로 가자하여 갔으나 찔래순이 있기에 따왔다
봄에는 어느산이든 산행가면는 찔래순을 볼수가 있다
산에서 찔래순을 따면 공기 먼지도 없어 깨끗하여 먹을수 있다
매년마다 봄이 되면 꼭 찔래순을 따온다 차도 만들고 나물로도 사용한다

▣▣ 찔레순 효능

1,성장발육에 도움
찔레순 효능은 어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 키가 작거나 성장이 느린 아이들에게 찔레순을 설탕이나 흑설탕에 발효시켜 매일 복용 하도록 하면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찔레순 안에는 성장조절 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설탕에 발효 시키는 이유는 그 안에 함유된 성분이 잘 농출되라고 설탕에 넣고 발효를 시키게 됩니다.
2,콜레스테롤 배출
사포닌 성분은 보통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껍질, 씨앗 등에 존재하는데, 찔레순 효능도 사포닌의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 안에 함유된 사포닌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고,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사포닌과 콜레스테롤은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포닌이 콜레스테롤이 들어갈 자리를 차지해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으며, 배출을 돕기도 합니다. 사포닌이 콜레스테롤의 항상성을 조절하여 주기 떄문에 지질질환이나 심장혈관 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장내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어 콜레스테롤성 혈증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에서는 사포닌의 이런 효능을 이용해서 사포닌을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합성 사포닌 제조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주변에 널린 사포닌 덩어리 찔레순 효능으로 대체해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3,면역력 향상
사포닌의 효능 중 또 한가지는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 입니다. 찔레순 효능 역시 그 안에 함유된 사포닌으로 인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데, 사포닌하면 떠오르는 것이 인삼입니다. 사실 사포닌은 인삼외에도 대부분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데, 인삼이 가장 사포닌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함량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제 생각으로는 인삼을 매일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각종 채소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몸이 허해서 어쩌다가 한 번 먹는 인삼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밥상위에 보약들이 가득하다. 라는 말이 바로 이 때문인 듯 합니다. 찔레순 효능을 보기 위해서 찔레순 나물이나 장아찌로 만들어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인삼보다 훨씬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4,변비 해소
찔레순은 부드러우면서, 달콤하고, 쌉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예전에는 생으로 껍질만 벗겨서 드셨다고 하는데, 그 안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이섬유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고,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변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부피를 늘리기 위해서 물을 흡수하는데, 물을 흡수할 때 장 내의 독소와 콜레스테롤, 당분 등을 함께 흡착해서 대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비단 찔레순 효능일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5 활성산소 제거(노화를 늦추어 줍니다
찔레순 효능의 마지막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보통 식물의 새순이나 나무의 상처난 부위에서 나오는 수액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식물 안에서 식물의 치유기능과 생기를 책임지는 것이 플라보노이드입니다. 또한, 식물의 색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찔래순 무침 만들기◑

재료준비
찔래순,고추가루,마늘 깨소금 간장 참기름
개복숭아청 풋마늘잎

▲ 산행하면서 찔래순 따오고

▲ 찔래순 다듬어 주시고

▲ 깨끗이 다듬어 졌네요

▲ 다듬어 준 찔래순 씻어 주시고

▲ 씻어 준 찔래순 건져 주시고

고추가루 마늘 깨소금 간장 개복숭아청
▲ 풋마늘 참기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주시고

찔래순 조물조물 무쳐 먹어보니
향이 향긋하게 나 고소한이 맛있네요
이쁜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쥐똥 열매효능과 술  (0) 2022.10.30
단풍마의 효능과 효소  (0) 2022.10.29
흰민들래효능과 김치  (2) 2022.10.28
돌나물효능과 물김치  (2) 2022.10.27
두견주효능과 부침  (0) 2022.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