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사골 다시내

팥 효능과 팥죽 본문

건강과 요리

팥 효능과 팥죽

이모이모 2023. 12. 25. 11:34

추운 겨울에 팥죽을 했어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도 도움이 되고 너무 좋아요

동지날에 팥죽을 꼭 먹지요 여러분도 한번 했어 먹어 보세요 겨울되면는 자주 해먹네요

 

▣▣ 팥 효능

 

1,면역력 증진 성인병 개선

팥에는 비타민B라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B는 체내 저장이 되지 않아 늘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특히 팥은 곡류 중 비티민B1 티아민의 함량이 가장 많습니다 이는 추운 겨울 면역력을 높이고 기운을 보강하는데 제격입니다 또한 팥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성장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팥처럼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더불어 혈당 조절 및 항암과 노화예방에도 뛰어난 사포닌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2,부기 완화 다이어트

팥 효능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일 것입니다 팥은 이뇨작용이 뛰어난 음식으로 체중감량과 부기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네요 또한 식전에 팥가루 혹은 삶은 팥을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을 높일수 있네요

 

3,노페물 배출 변비 개선

팥은 우리 몸의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비롯해 독소 노페물 배출에도 탁월합니다 팥에는 식이 섬유와 칼륨도 풍부합니다 이에 나투륨 노페물 등의 배출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앞서 언급했던 팥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서 불필요한 수분을 빼고 중성지방 축적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4,피부미용

팥은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피부의 염증을 낮추고 노페물을 배출하는 효과를 보이며 미백 효과도 볼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 기록된 팥은 종기의 피고름을 배출하고 열기와 종기의 삭힌다고 합니다 또 곡물 중에서 가장 많은 비타민B1을 함유해 피로 해소와 피부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

 

팥 부작용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과다하게 먹는다면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뇨작용이 뛰어나니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찬 성질을 갖고 있으니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과다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팥죽 만들기◑

재료준비

팥 찹쌀 설탕 소금 

▲구입한 팥을 씻어 주시고

▲팥을 삶아 주시고

▲팥이 팔팔 끌고 있네요

▲찹쌀을 빠와 따뜻한 물로 부어 주시고

▲따뜻한 물로 부어 조물조물 해주시고

▲반죽을 하시고

▲반죽이 잘 되었네요

▲새알 만들려면 이렇게 길게 하여 조금씩 데어 새알을 만들어 주시고

▲새알 둥글둥글 하게 만들어 주고

▲팥이 푹 삶아졌네요

▲삶은 팥을 믹서기로 갈아 주시고

▲잘 갈린네요

▲냄비 위에 바구니을 올려주고 갈아준 팥을 걸려 주시고

▲깨끗하게 걸려졌네요

▲팥 물이 팔팔 끓으면

▲새알을 넣어 주시고

▲새알이 동동 떨때까지 끓어 주시고

▲새알이 동동 떠 맛있게 끓어 졌네요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동침이 먹으면서 팥죽을 먹어던이 맛있다고 가족들이 잘드시네요

해마다 팥죽 끓어 먹었지만 정말 맛있네요

건강도 좋구요 많이 드시고 건강 하네요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나무 효능과 차  (0) 2024.03.04
시원한 냉이 국  (6) 2024.01.03
양파 통조림 부침  (2) 2023.12.20
단풍깻잎 효능과 김치  (2) 2023.12.11
미꾸라지 효능과 추어탕  (1) 2023.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