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사골 다시내

쑥효능과 쑥개떡 본문

건강과 요리

쑥효능과 쑥개떡

이모이모 2022. 12. 17. 06:28

봄에 산행하다 보면 쑥 새 생명이 돈다나고 있다

하여 쑥을 조금 캐와 이것 저것 해 먹네요 오늘은 쑥개떡을 해봤네요 가족들이 많이다고 잘 먹네요

또 해주라 하네요 다음 봄에 쑥캐와 해주야 겠네요

▣▣ 쑥효능

1,생리통
쑥의 경우 동의보감에 따르면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위장은 물론 간장, 신장을 보호하며 복통 치료에 효과적이라 기록되어 있다. 쑥의 따뜻한 기운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생리통은 물론 복통과 만성 허리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특히 각종 부인과 질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다. 


2,장건강
쑥의 경우 특유의 쌉싸름한 향을 낸다. 이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이 내는 향으로 장내 유해 세균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돕는 만큼 소화를 돕는 음식이기도 하다. 특히 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의 경우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점액 분비를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3,면역력 증진
쑥의 경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쑥에는 다양한 비타민 군을 함유하고 있는 만큼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된다. 세포의 변이나 노화, 손상 등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쑥 부작용

쑥의 경우 풀 자체로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읔리 수 있다. 쑥의 경우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인 만큼 고열이나 염증 질환이 있을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쑥을 차로 즐길 경우 하루 최대 3잔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쑥개떡 만들기◑

재료준비

쑥 찹쌀가루 설탕 소금 식용유

▲ 쑥을 씻어 데처 썰어 주시고

▲ 방앗간에서 찹쌀가루 빻아오고

▲데친쑥과 찹쌀가루 섞어 주시고

▲ 미지근한 소금 설탕 물로 반죽을 하시고

▲ 반죽이 잘되었네요

▲ 동그랑게 뭉치고 납작하게 하시고

▲ 팬에 기름 두르고 부쳐 주시고

쑥개떡 완성 했네요

가족들이 쑥 향이 향긋하게 나 맛있다 하네요

'건강과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탕수육 만들기  (0) 2022.12.17
감자효능과 조림  (0) 2022.12.17
진달레효능과 화전  (0) 2022.12.16
오징어효능과 순대  (0) 2022.12.16
카레 효능과 만두  (0) 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