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 꽃 효능
남아메리카 칠레가 원산지인 귀화 식물이며 물가·길가·빈터에서 자란다. 굵고 곧은 뿌리에서 1개 또는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 곧게 서며 높이가 50∼90cm이다. 전체에 짧은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얕은 톱니가 있다.
꽃은 7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지름이 2∼3cm이고 저녁에 피었다가 아침에 시든다. 꽃받침조각은 4개인데 2개씩 합쳐지고 꽃이 피면 뒤로 젖혀진다. 꽃잎은 4개로 끝이 파진다. 수술은 8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가 4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원뿔 모양이며 털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5cm이며 4개로 갈라지면서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여러 개의 모서리각이 있으며 젖으면 점액이 생긴다. 어린 잎은 소가 먹지만 다 자란 잎은 먹지 않는다. 한방에서 뿌리를 월견초(月見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감기로 열이 높고 인후염이 있을 때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종자를 월견자(月見子)라고 하여 고지혈증에 사용한다. 꽃말은 ‘기다림’이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1. 혈관 건강 개선
감마리놀렌산이 함유된 달맞이꽃종자유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혈관 건강의 전반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의 확장과 수축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혈류 흐름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염 효능
감마리놀렌산 효능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과 생성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각종 염증과 관련된 질환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특히 아토피, 습진, 관절염 등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간 건강
달맞이꽃 효능에는 체내의 독소 및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알코올 해독 등에 대해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간의 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생리전증후군
달맞이꽃종자유 혹은 보라지유를 찾으시는 분들은 감마리놀렌산 효능을 통한 생리전증후군 완화를 위해 찾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에스트로겐의 조절을 도와 생리를 규칙적으로 만들 수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