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살구나무 효능

이모이모 2023. 7. 13. 12:46

중국이 원산지이고 과일 나무로 널리 심는다. 기원전 아르메니아 지방에 전파되었고 미국이 세계 최대 생산국이다. 높이는 5m에 달하고, 나무 껍질은 붉은빛이 돌며 어린 가지는 갈색을 띤 자주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6∼8cm의 넓은 타원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연한 붉은 색이며 지난해 가지에 달리고 꽃자루가 거의 없으며 지름이 25∼35mm이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뒤로 젖혀지며, 꽃잎은 5개이고 둥근 모양이다.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이고 둥글며 털이 많고 지름이 3cm이며 7월에 황색 또는 황색을 띤 붉은 색으로 익는다. 열매에는 비타민A와 천연당류가 풍부하다. 또한 말린 열매에서는 철분을 섭취할 수 있다. 날 것으로 먹거나 통조림·잼·건살구·넥타 등으로 가공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종자를 행인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진해·거담·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 기침·천식·기관지염·인후염·급성폐렴·변비에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개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종자를 달여 마신다. 또한 종자는 여성의 피부 미용에도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몽골·미국·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동의보감>에서도 이렇게 적고 있다.

"기침이 북받쳐 호흡 곤란을 일으키게 될 때, 숨이 가쁘고 가래가 끓을 때 살구씨가 진해, 거담 작용을 한다"고 적고 있다.

씨를 그대로 먹기가 성가시면 기름을 내어 한 번에 티스푼 하나의 양으로 하루에 세 번 먹으면 된다. 가래가 많이 끓고 목이 자주 아픈 분들은 아프지 않을 때라도 꾸준히 살구를 먹으면 좋다. 살구씨는 폐의 성약이며 대장을 깨끗이 하고 해수, 천식, 기관지 계통의 질병을 다스린다. 약으로서의 용도가 광범위하고 약효도 빠르며 또한 미용약으로도 특효가 있다.

 

◈,주의사항 :

장을 습윤시키며 유연하게 하여 변비에 사용되는 약이기 때문에 설사의 증상이 있는 자는 복용을 금하며 독이 있기 때문에 다량 복용은 금한다. 중독 - 행인을 과량 복용하면 중독의 우려가 있다. 행인에 중독이 되면 현기증이 나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되고 구토, 두통, 동공확대, 호흡이 불규칙하게 된다. 이런 상태로 방치할 경우 사망에 이룰 수도 있다. 해독법 - 행인을 과량 복용하고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살구나무의 나무 껍질이나 뿌리를 전탕시켜서 복용하면 2시간이 지나면 완화되고 4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정상으로 회복된다.

 

<식품비방>에서는 살구씨의 효능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1,폐병, 해수, 천식, 담혈, 백일해 및 감기기침 

살구씨 3되를 껍질을 벗겨 말린 다음(온수에 하룻밤 담가두면 벗기기 쉽다) 이 씨를 노랗게 볶아 보드랍게 간 뒤 꿀 한되를 넣어 찐다. 이것을 식전 식후 식간을 가리지 않고 하루 세 번 수시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복용하면 된다.

 

2,감기, 몸살, 오랜 기침, 만성기관지염 및 노약자의 해수병 

껍질 벗긴 살구씨 19그램을 찧어 물로 삶아 죽을 쑨다. 설탕이나 꿀을 타서 한 차례 복용하면 된다. 그리고 매일 식후마다 한 번씩 복용한다. 병이 없는 사람도 매일 끓인 물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먹으면 호흡기 계통에 유익하다.

 

3,머리가 멍하거나 시름시름 아플 때, 또 정신이 없고 답답할 때 

껍질 벗긴 살구씨 15그램과 호도 깐 것 15그램을 노랗게 볶아서 함께 찧은 다음 흰 꿀 15그램을 넣어 병에 담아 둔다. 이것을 매일 식후 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로 복용하면 된다. 이것은 가정의 고급 보신차로서 맛이 향기로와 병이 없는 사람도 차 마시듯 마시면 대단히 이롭다.

 

4,소담지해 진천지통

살구씨 1백 개를 따뜻한 물에 담아 껍질을 벗긴 후 돌절구에 찧어 물 3 되에 풀어 자루로 여과한다. 여기에 다시 물 1 되를 넣어 여과한 다음 바싹 짜서 나온 즙을 모두 다시 여과시킨다. 살구즙은 설탕을 넣고 탕관이나 남비에 넣어 묽은 죽처럼 끓인 다음 병에 담아 밀봉하여 김이 새지 않도록 한다. 이것을 매일 식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에 타서 복용하면 된다. 이것은 매우 효과있는 약인 동시에 향기롭고 달콤한 음료이다. 집안에 어린이나 노인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음료이다.

 

5,기관지 천식 

살구씨 복숭아씨 각각 1 되를 겁질을 벗겨 노랗게 볶아 가루로 만들고 꿀에 갠 다음 보릿가루 약간으로 함께 개어 녹두알 크기의 환약을 만들고 약간의 꿀을 푼 생강차로 20 알씩 복용하면 된다. 이것을 매일 세 차례 식후마다 한 번씩 상복하면 유효하다.

 

6,두풍, 홍종풍양 

살구씨(껍질있는 그대로) 14 개를 찧어 계란 노른자위 1~2개로 개어 바르면 된다. 그리고 껍질 있는 살구씨 3 되를 찧어 삶은 물로 머리를 자주 씻으면 된다. 자주 씻으면 효과를 보나 바람을 피해야 한다.

 

7,고혈압, 중풍, 반신불수, 운미불어 

껍질 있는 살구씨 7개를 속히 찧어 보드랍게 한 다음 죽력즙으로 복용한다. 죽렵즙은 생참대 1자 가량을 잘라 중간 매듭을 뚫고 뭉굿한 불에 비스듬이 놓아두면 물방울이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매일 두 차례 복용해서 효과가 없으면 살구씨를 10 개로 증가시키면 된다. 그래도 안 들으면 14개로 증가한다. 이것은 구급 처방이므로 다른 치료와 병행해도 무방하다

 

8,후두 결핵, 후통, 후종, 해수 또는 소리를 내지 못할 때 

껍질 벗긴 살구씨를 노랗게 빻아 가루로 만든 다음 이 가루 1그램 정도를 계피 가루 약 0.4그램과 섞어 입에 넣고 서서히 침과 함께 삼키면 된다.

 

9,음창이 부어서 가려울 때 

살구씨(껍에기 째)를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고 참기름에 개어 자주 바르면 된다.

 

10,음도 양통 

껍질 벗긴 살구씨를 까맣게 태운 후 참기름에 개어서 엷은 탈지면에 발라 음도에 삽입하고 자주 바꾸어 주면 좋다.

 

11,귓속이 곪았을 때 

살구씨(껍데기 째)를 까맣게 태워 호도기름으로 고약처럼 갠 뒤 탈지면에 싸서 귓구멍을 막는다. 이것을 매일 3~4 회 계속하면 좋다.

 

12,코에 종기가 났을 때 

살구씨를 가루로 만들어 모유에 개서 바르면 된다.

 

13,감창이나 독창이 터진 데 

살구씨를 까맣게 태워 기름을 짜서 바르면 된다.

 

14,풍치통 

참대 꼬치로 살구씨 1 개를 꽂아 촛불에 뜨겁게 달군 후 이것을 풍치에 대고 문다. 식으면 바꾸고 이렇게 되풀이하면 낫는다.

15,소아의 배꼽이 헐거나 아플 때 

살구씨의 껍데기를 벗겨서 으깨어 바르면 된다.

 

16,개에 물려 헌데가 낫을 때 

살구씨를 입으로 씹어서 바르면 된다.

 

17,개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위가 꼿꼿하거나 중독 됐을 때 :

껍질 벗긴 살구씨 600그램을 물 3킬로그램을 끓여 물이 1.2킬로그램으로 줄었을 때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낫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 복용하면 된다.

 

18,소아 두창 

살구씨를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바른다. 진물이 없으면 참기름으로 개어 바르면 된다

 

19,벌레가 귀에 들어 갔을 때 

살구씨 기름을 넣으면 된다.

 

20,여자가 무병한데도 임신하지 못할 때 

살구꽃, 복숭아꽃을 말려 가루를 만들고 매일 세 차례 식간마다 7.5그램씩 복용하면 된다. 잉태 못할 경우라도 얼굴이 아름다워진다. 또 이 꽃가루 약 12그램을 삶은 물로 세수하면 얼굴이 깨끗해진다.

 

21,중병 또는 전신이 부었을 때 

살구잎을 진하게 삶아 농즙을 만들어 매일 세 차례씩 씻고, 또 이 즙을 한 컵씩 마시면 매우 효과가 좋다.

 

22,타박상, 어혈 질환, 답답하고 아플 때 

동쪽으로 향한 살구나무 가지 1200~1800그램을 가늘게 썰어서 소주 세사발로 삶아 찻잔으로 매일 4~5 컵 마시면 된다. 술이 먹기 힘든 사람은 물을 타서 마셔도 된다.

 

23,살구를 많이 먹어 위를 상하거나 중독되었을 때 

살구나무 가지를 삶은 물을 마시면 풀어진다.

 

※ 살구중독

살구 나무 껍질 100그램을 깍아 버리고 중간의 섬유 부분만 취하여 500밀리리터의 물에 20분 동안 달여 그 물을 관장한다. 효과는 이 처방으로 살구 중독 80례를 치료하였는데 모두 완치 효과를 보았다. 대부분 환자가 약물을 관장한 후 두 시간이 못되어 증세가 호전되기 시작하였고 4 시간 지난 뒤 완전히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중의잡지 1965년 제 2기]

 

1,폐병 또는 오랜 해수병 

껍질 벗긴 살구씨 7.5그램, 도라지 7.5그램, 자완 7.5그램, 돼지폐 1 개를 씻어 약의 3 배 정도의 물을 붓고 달여 이것을 매일 3~5 회씩 폐와 국물을 먹으면 된다. 만약 장복할 수 있으면 폐병 환자에게는 보해주는 효력이 있다. 환자가 조열이나 허열이 있을 때에는 인삼 7.5그램과 지골피 약 12 그램을 넣어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2,효천증을 완화시키는 데 

돼지 폐 한 개를 편으로 썰고 살구씨 껍질 벗긴 것 37.5그램을 물 5 사발에 달여 반이 되면 이것을 매일 3~5회 한 찻잔씩 복용하면 된다.

 

3,위염, 십이지장궤양, 위장염, 궤양증 

껍질 벗긴 살구씨를 볶아 가루를 만든 것 37.5그램, 오징어 뼈를 노랗게 구어 가루를 만든 것 약 113그램을 함께 섞어 이것을 매일 세 차례 식전 30~60 분 전에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따끈한 물로 복용하면 된다. 장복하면 매우 효험이 있다. 또 한가지 처방은 오징어뼈 약 134그램을 당감초 247그램과 함게 가루를 만들어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복용하면 된다. 또 한가지 처방은 오징어뼈 가루와 백급가루를 같은 양으로 함께 섞어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전마다 따끈한 물로 1~2 찻잔씩복용하면 된다."

 

4,변비 , 고기를 먹고 체한 데 

하루 6 ∼ 12g 을 달임약 . 알약 .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피부습진에 외용약으로 쓰면 가려움증이 없어진다.

결명자와 살구씨를 2 : 1 비율로 섞어 가루내어 6 ∼ 8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5,만성 기관지염 

살구씨와 빙당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아침 저녁으로 9g씩 더운 물에 먹는다. 한달까량 치료를 한다.

 

6,눈병과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데 

살구씨 . 맥문동 각 12g. 마황 도라지 . 용안열매살 . 원지 . 석창포 . 속썩은 풀 . 무씨 . 오미자 각 4g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7,풍습으로 온몸이 아프면서 부석부석하고 바람을 싫어하는 데 

살구씨 7알 . 육계 20g . 천문동 . 백작약 . 마황 각 10g . 생강 10쪽을 물에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먹는다.

 

8,식도염 

껍질을 벗긴 살구씨를 3 ~ 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 하루 2 ~ 3회씩 하루 2 ~ 3일 복용한다.

 

9,각혈에 가래가 섞이는 데 

천문동 50g, 복령 25g, 행인 25g, 감초 25g을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꿀에 반죽하여 15g 정도의 환을 지어 한 번에 한 알씩 하루에 2번 먹는다.

 

10,농가진 

적당한 양의 행인을 기와 위에 놓고 거무스레하게 구워낸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11,주근깨 

살구씨 3개를 잘 으깨어 달걀 하나의 흰자위와 섞어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얼굴에 바르고 이튿날 아침에 씻어낸다. 화장을 씻어낸 다음 바른다. 2∼3개월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추나무의 효능  (0) 2023.07.15
달맞이 꽃 효능  (2) 2023.07.13
참당귀의 효능  (2) 2023.06.26
녹용의 효능  (0) 2023.02.15
밀 효능  (0) 2023.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