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요리/약초 세개

백모근 삐삐 효능

이모이모 2023. 1. 12. 09:27

내고향 지리산에서 어릴때 삐삐 많이 뽑아 먹어던 생각나네요 나이가 좀 든 사람 중에 어릴 적 삐비를 뽑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네요 통통하고 달짝지근하던 삐비.그 추억의 맛이 바로 띠풀의 꽃줄기다.하얗게 피어 있던 띠풀꽃이 꽃으로 피어 오르기 전 줄기가 바로 삐삐인 것이다.삐삐뿐만 아니라 통통하고 하얀 뿌리를 캐어서 씹어 먹었던 것이 바로 띠풀의 뿌리 

 

네요. 띠풀은 생명력이 강해서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논이나 밭의 두렁인 밭둑, 논둑은 물론이고 벌판, 묘지, 야산 기슭 등 땅을 가리지 않는다. 뿌리가 깊이 박혀 뽑아내기도 어렵고 베어도, 베어도 금방 자라나는 풀이다.

잔디로 곱게 다듬어 놓은 묘지도 얼마 안가 잔디를 밀어내고 띠풀이 차지해 버린다.

▣▣백모근 삐삐 효능

1,백모근 성미

백모근 달고 차가우며 위경, 폐경, 방광경에 귀경합니다.

2,피를 맑게 함

토혈, 객혈, 코피, 혈뇨, 부종, 황달, 요로감염, 양혈 지혈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3,염증에 뛰어난 효과

백모근은 그 약성이 맛은 달고 성질이 차며, 혈의 열을 식히고 진액을 생성시키는 효능이 있다. 방광염, 콩팥염, 요로염 등에 효과가 좋다. 또한 몸이 부을 때 다려먹으면 효과가 좋다.

 

4,코피가 날 때 효과

띠풀의 뿌리는 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어혈을 삭이는 작용을 하므로 띠풀이 하얗게 피어났을 때에 꽃 이삭의 털을 찰과상이나 터진 상처의 환부에 붙이면 지혈효과가 있다. 또 콧구멍에 솜 대신 틀어막으면 지혈의 효과가 있다. 

코피뿐만 아니라 열로 인한 토혈, 혈뇨, 자궁 출혈, 생리 불순 등의 증상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5,고혈압 효과

말린 띠뿌리 100g을 물에 달여 식후 30분 후에 하루 3번 나누어 열흘 정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성 간염으로 소화가 안 되고 잇몸에서 피가 나올 때와 설사를 하는 증상에 는 띠뿌리 32g, 맥아16g, 조뱅이, 솔잎 각 10g, 대추 5알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아침저녁으로 밥 먹기 전에 먹으면 좋다.  
 
급성 간염으로 황달이 있으면서 몸이 붓고 소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 심장성과 신장성 부종, 배에 물이 차는 복수 등에 띠뿌리와 백출을 각각 12g씩 넣고 끓여 하루 세 번 먹으면 효과가 있다.

 

※백모근 부작용

비장과 위장이 차가운 사람, 몸이 차고 얼굴에 핏기가 없으며 구토, 설사, 소화불량, 수족냉증, 소변을 많이 보는 사람, 갈증이 없는 사람은 섭취를 금합니다.

'건강과 요리 > 약초 세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황 효능  (0) 2023.01.12
까치수영 효능  (0) 2023.01.12
산사나무 효능  (0) 2023.01.11
어성초 효능  (0) 2023.01.10
벼룩나물  (0) 2023.01.06